햅틱은 사람의 터치 감각이 온스크린 인터페이스와 상호동작하는 경험을 향상한다.
예를 들어, Apple Pay 결제가 완료되면, 시스템은 시각적 및 청각적 피드백과 더불어 햅틱을 동작한다.
햅틱은 터치 제스처를 향상할 수도 있으며, 스위치를 토글하거나 피커를 스크롤링하는 상호동작을 향상할 수 있다.
iPhone 모델은 여러 방법으로 앱에 햅틱을 추가할 수 있다.
- 표준 UI 요소를 사용하라. 시스템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햅틱은 스위치(switches), 슬라이더(sliders), 그리고 피커(pickers)에서 작동한다.
- 피드백 생성기를 사용하여 미리 정의된 햅틱 패턴을 사용하라. 개발자를 위한 문서는 UIFeedbackGenerator를 참고하라.
- 더 많은 컨트롤을 원한다면, 여러분만의 햅틱 패턴을 구성할 수 있다. Creating Custom Haptic Patterns를 참고하라.
여러분이 시스템 햅틱을 사용할 때, iOS는 피드백의 행동과 힘을 관리한다.
예를 들어, 스위치는 자동적으로 미묘한 탭을 동작하고, "성공" 알림을 위한 피드백 생성기는 아래의 패턴을 작동한다.
개발자를 위한 문서에는 Animation and Haptics가 있다.
시스템이 제공하는 햅틱을 사용하거나 직접 생성할 때, 사람들이 원하는 목적을 분산시키지 말고 사용자 경험을 향상하기 위해 햅틱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햅틱을 이용한 디자인
사람들의 터치 감각을 고려한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는 것은 앱의 실제 세계의 친숙함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앱에서 햅틱을 어떻게 만드는가에 상관 없이, 응집도 있고 강렬한 경험을 사용자에게 선사할 수 있다.
1. 햅틱과 햅틱을 트리거하는 요소의 관계는 명확하고 복잡하지 않아야 한다.
사용자는 여러분의 앱이 왜 햅틱 패턴을 동작하는지 항상 알고 있다. 햅틱이 인과관계를 명확히 하지 않는다면, 사용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
2. 햅틱은 여러분 앱의 다른 피드백을 보충하는 방향으로 사용하라.
여러분의 앱이 마치 실제 세계처럼 시각적, 청각적, 촉각적 피드백의 조화를 이룬다면, 사용자 경험은 자연스러워진다.
3. 햅틱은 신중하게 사용하라.
햅틱을 중요한 연속적인 상호작용에 적은 수에만 적용하라. 사소한 상호작용에 너무 많은 수의 햅틱을 사용한다면 사람들이 부담을 느낀다.
4. 햅틱을 일관되게 사용하라.
햅틱 피드백의 일관성은 사람들이 어떤 경험과 햅틱 패턴과의 촉각적 연관성을 만들어준다.
예를 들어, 게임 앱에서 캐릭터가 미션 수행을 종료하지 못할 때 특정 햅틱 패턴을 동작하도록 하면, 사용자는 해당 햅틱 패턴과 부정적 결과의 연관성을 학습한다.
만약 여러분이 긍정적인 결과에 똑같은 햅틱 패턴을 사용하면 사용자는 혼란을 느끼게 된다.
5. 햅틱을 남용하지 마라.
햅틱은 이따금씩 발생하는 경험에 적합하다. 반복되거나 확장되는 햅틱 피드백의 경험을 설계하지 마라.
가장 좋은 햅틱 경험은 사용자가 의식하지 못할지도 모를 경험에 적합하다.
6. 앱의 햅틱을 테스트하는 것을 잊지마라.
사용자는 저마다 햅틱의 감도와 레벨에 대한 선호가 다르다. 따라서, 많은 사람을 대상으로 햅틱을 테스트하는 것이 중요하다.
7. 햅틱은 부가적이여야 한다.
사용자는 햅틱을 음소거하거나 끌 수 있어야 한다. 즉, 사람들은 햅틱이 없어도 앱을 즐길 수 있어야 한다.
8. 게임 앱이라면, 커스텀 햅틱을 사용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하는 것을 고려하라.
사용자가 아이템이나 컨트롤과 상호작용할 때 햅틱을 동작하는 것에 덧붙여서, 게임 내의 이벤트와 소통할 수 있는 햅틱을 동작하라.
9.햅틱이 사용자의 다른 경험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에 주의하라.
햅틱은 실제 힘을 발생하여 사용자가 기기의 떨림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햅틱이 카메라, 자이로스코프, 마이크로폰과 같은 종류의 사용자의 경험을 해치지 않도록 하라.
커스텀 햅틱 패턴 만들기
커스텀 햅틱 패턴으로 울려퍼지거나 새총을 발사하는 듯한 느낌을 만들어낼 수 있다.
또한, 커스텀 패턴은 사용자의 입력 또는 컨텍스트에 따라서 다양하게 만들어 낼 수 있다.
예를 들어, 게임 캐릭터가 바닥에서 점프를 할 때 보다, 나무에서 점프를 할 때가 더 사용자의 경험에 영향을 준다.
iOS13 이후, Core Haptics는 두 가지 기본 커스텀 햅틱 패턴을 만들어내는 기본 재료를 제공한다.
- 일시적 이벤트, 탭이나 신호같은 압축적인 경험, 예를 들어 홈 스크린의 손전등 버튼을 탭하는 것이 있다.
- 지속적인 이벤트, 예를 들어, 메시지의 레이저 효과가 있다.
여러분이 어떤 커스텀 햅틱을 생성하기 위해 기본 재료를 선택하든, 선명도와 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
선명도는 파형과 비슷한 물리적 감각을 만들어낸다.
선명도는 부드럽고, 모서리가 둥근, 조직적이며, 잔물결이 있는 경험을 만들어 낸다.
용어 자체가 함축하는 것처럼, 강도는 햅틱의 세기를 뜻한다.
임시적이고 지속적인 이벤트를 조합하여, 선명도와 강도를 다양하게 구성할 수 있다.
개발자를 위한 문서는 Core Haptics를 참고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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