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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G] App Architecture : Launching, 앱의 시작

batterflyyin 2021. 2. 4. 19:39

1. Provide a launch screen, 런치 스크린을 제공하라.

  • 앱 시작시 사용자가 가장 먼저 보게되는 화면
  • 런치스크린을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가? 앱의 속도와 반응도에 좋은 인상을 심어주어야 한다.
  • 런치스크린이 보여지는 동안 앱은 컨텐츠를 로드할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
  • 이음새 없는 전환(seamless transition)이 중요하므로 앱의 첫 화면과 유사한 스크린으로 디자인돼야 한다.
  • 예를 들어, 아래의 사파리 앱의 런치 스크린은 첫 스크린과 매우 유사한 디자인을 제공하므로써 사용자는 끊김없는 전환을 경험할 수 있다.

런치 스크린과 퍼스트 스크린의 예제, 출처: https://developer.apple.com/design/human-interface-guidelines/ios/visual-design/launch-screen

2. Launch in the appropriate orientation, 앱을 적절한 오리엔테이션에서 런칭하라

  • 화면 방향을 의미하는 오리엔테이션(Orientation)에는 landscape와 portrait 모드가 있다.
  • 디바이스의 현재 오리엔테이션에 맞춰 앱의 오리엔테이션은 동일하게 런칭돼야 한다.
  • 만약, 나의 앱이 하나의 오리엔테이션만 제공한다면? 그 오리엔테이션에 맞게 앱을 시작하면 된다.

3. Avoid asking for setup information up front, 앱 시작부터 초기화 세팅을 묻지 마라

  • 대부분의 사람들은 앱이 그저 실행되길 원한다.
  • 만약 앱이 최소한의 설정이 필요해야 구동하는 것이 원활하다면 어떻게 할까? 디바이스 세팅으로부터 정보를 얻는 것이 좋다.
  • 만약 앱이 사용자에게 설정 세팅을 반드시 물어봐야만 한다면? 앱의 첫 시작에는 즉석으로 세팅을 제공하고, 이후 실행 시 사용자가 설정하도록 하는게 좋다.

4. Avoid showing in-app licensing agreements and disclaimers, 앱 시작시 인앱 라이센스 동의 및 철회를 보여주지 마라

  • 앱스토어에 앱의 라이센스 동의 및 철회에 관한 사항을 기재해 두어 사용자가 다운로드 전에 읽도록 하라.
  • 반드시 인앱에서 보여줘야 한다면, 유저 경험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적절히 조율하라.

5. Restore the previous state when your app restarts, 앱이 재시작할 때 이전 상태를 복구하라

  • 앱의 이전 상태를 보존하여 사용자가 앱을 사용하고 나서의 환경을 이어갈 수 있도록하라

6. Don’t encourage rebooting, 리부트를 요구하지 마라

  • 시스템을 재부팅하는 것은 시간이 많이 걸리며, 앱의 신뢰감을 잃게 한다.

7. Avoid asking people to rate your app too quickly or too often. 사용자에게 너무 이르게 혹은 너무 자주 앱 평가를 요구하지 마라

  • 앱이 평가 요구를 사용자에게 너무 자주하면 사용자 경험을 해친다.
  • 사용자가 앱을 평가하기 까지의 적절한 시간을 두도록 하라.
  • 사용자는 앱의 평가를 요구받더라도 앱의 평가 자체를 무시할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