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ionOS

visionOS를 위한 공간 컴퓨팅 개념

batterflyyin 2023. 6. 22. 13:59

visionOS는 공간 컴퓨팅(Spatial Computing) 운영체제다.

공간 컴퓨팅에는 기존에 iOS나 macOS에서 경험했던 것들과 비슷한 요소도 있지만, 새로운 개념들이 존재한다.

공간 컴퓨팅의 기본이 되는 요소들을 살펴보자.

Shared Space

출처: 애플

앱은 기본적으로 공유 공간(Shared Space)이라는 곳에서 시작한다.

공유 공간에 앱들은 나란히 양옆에 위치해 있다.

macOS에 띄워진 여러 앱들을 떠올려보면 된다.

Windows

출처: 애플

하나의 앱은 하나 이상의 Window를 갖는다.

Window는 사파리 웹 브라우저와 같은 2D 컨텐츠를 띄우는데 적합하다.

views와 controls등 모두 macOS와 ios에서 보았던 것과 동일하다.

Volumes

출처: 애플

volume은 앱이 체스 보드와 같은 3D 컨텐츠를 띄울 수 있도록 해준다.

SwiftUI 의 scenes이 Volumes과 동일한 개념이다.

visionOS에서는 3D 컨텐츠를 표현하기 위해 RealityKit 프레임워크를 사용한다.

Full Space

출처: 애플

비디오를 보거나 게임을 할 때 공유 공간에 여러 앱을 띄워놓으면 집중이 잘 안된다.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Full Space라는 개념이 존재한다.

Full Space 에서는 화면에 보이는 앱은 단 하나만 존재한다.

Passthrough

출처: 애플

패스스루(Passthrough)는 몰입형 기기(여기서는 vision pro)를 착용한 상태에서 디스플레이를 "투과"하여 실제 주변 환경을 볼 수 있는 기능이다.

패스스루를 활용하면 사용자가 위치한 방의 환경을 이해하여 앱이 시각적으로 및 청각적으로 잘 어우러지게 할 수 있다.

식탁 위에 가상의 커다란 글자를 단순히 띄우더라도 식탁에 그림자가 새겨진다면 사용자가 더 몰입할 수 있다.

Fully Immersive

출처: 애플

사용자가 위치한 방안의 환경과 무관하게 visionOS가 전체적인 환경을 조성하여 "완전히 몰입적인" 공간을 만들 수 있다.

이 개념을 활용하면, Keynote 앱을 이용하여 발표를 위한 무대 환경을 만드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다.

 


Get started with building apps for spatial compu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