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wwdc2023에서 선보인 Apple Vision Pro의 핵심은 무한한 공간 캔버스이다.
이 광활한 캔버스 위에 간단한 웹사이트 부터 3D 오브젝트까지 모든 것을 보여줄 수 있다.
사용자는 보이는 모든 공간위에서 모든 것을 자유롭게 조작할 수 있으니 사용자 경험이 더욱 유연해진다.
애플은 모바일 환경을 새롭게 열었던 것과 같이, 공간 컴퓨팅(Spatial Computing)이라는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려고 한다.
Vision Pro의 운영체제인 VisionOS의 근본을 이루는 3가지 요소는 Windows, Volumes, Spaces 다.
Windows
하나 이상의 windows 를 생성할 수 있다.
SwiftUI의 기존 Windows와 개념은 동일해보인다.
Volumes
VisionOS의 앱은 이제 3D 부피를 가질수 있다.
SwiftUI를 통해 RealityKit이나 Unity와 같이 3D 컨텐츠를 보여줄 수 있다. 깊이를 추가하므로써 앱의 모든 각도에서 컨텐츠를 볼 수 있다.
Spaces
visionOS의 앱은 기본적으로 Shared Space에서 초기화된다.
하나의 Space에서 mac의 데스크탑 앱을 여러개 띄울 수 있다.
visionOS을 위한 프레임워크
SwiftUI
visionOS를 위한 최고의 프레임워크이며 기존의 iOS, iPadOS 앱을 visionOS에도 사용할 수 있다.
SwiftUI는 깊이, 제스쳐, 효과, 몰입적 scene과 같이 3D 구현이 쉽다.
RealityKit
애플은 3D 컨텐츠, 애니메이션, 시각적 효과들을 표현하기 위해 3D 렌더링 엔진 RealityKit을 사용하라고 말한다.
RealityKit을 통해 쉽게 구현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
예를 들어, 물리적 광원 조건과 그림자 생성 등과 같은 것이 있다.
ARKit
우리가 vision pro 시연 영상에서 본 손가락 동작 트래킹에 필요한 기술을 ARKit 프레임워크가 제공한다.
이외에도 Plane Estimation, Scene Reconstruction, Image Anchoring, World Tracking 과 같은 AR에 핵심적인 기술들을 가지고 있다.
Accessibility
visionOS는 접근성을 고려하여 설계되었다.
목소리만으로 동작을 수행하는 것과 같이 제한된 환경에서도 동작가능하다.
visionOS 개발을 위한 툴
Xcode
Xcode 에는 visionOS SDK가 포함되어 출시된다.
타겟을 visionOS로 지정해야하며, 앱과 상호작용하는 visionOS 시뮬레이터역시 지원된다.
Reality Composer Pro
visionOS 앱을 위한 3D 컨텐츠를 프리뷰할 수 있는 툴이다.
3D 모델, 머터리얼, 음악과 같은 애셋들을 조직화할 수 있다.
Unity
게임 개발에 가장 유명한 툴이다.
passthrough, 동적 시선 추적(Dynamically Foveated Rendering)과 같은 visionOS의 기능들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visionOS 개발을 위한 준비
visionOS SDK가 공개되기 전까지, visionOS 준비하기를 읽어 보자.
wwdc23에서 발표된 visionOS SDK의 46개의 영상을 공부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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